김근중, 『낙태 찬반에 대한 성경적 근거들에 관한 연구』, 고신대 신학대학원, 1997


1. 들어가는 말(서론)

1-1. 문제의 중요성

오늘날 우리의 현실 사회에서 낙태는 공공연하게 시행이 되고 있다. 법으로도 낙태를 금하고 있지만 그러나 유명무실한 법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어쩌면 이제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라고 말해도 무방할 것이다. 더욱더 안타까운 사실은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도 이 낙태는 오늘날 자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낙태를 찬성하는 자들과 반대하는 자들이 교회 안에서도 나오게 되었고 이들은 낙태가 하나님 앞에서 죄라는 의식이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는 것이다. 현시대의 교회 안에서의 낙태에 대한 추세는 점점 더 인간의 편리에 따라 합법화되어 가고 있고 그래서 이들 또한 성경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낙태에 대한 신학적 기초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것이다. 교회 안에서 낙태가 가능하다는 성경 구절을 제시한다는 것의 의미는 낙태가 합법화 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1년에 낙태에 의해서 태어나지 못하고 사라지는 태아의 숫자가 연간 150만 건의 낙태가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세계적으로는 일년에 약5,500만 명의 어린아이가 낙태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낙태는 미국의 낙태 건수와 거의 맞먹는 건수이며 한국은 인구대비 낙태 건수는 세계 1,2위를 다툴 것으로 짐작된다.

한국의 경우 출산(60-80만)의 약 2.5배 정도의 아이가 낙태되고 있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기혼 여성의 53퍼센트가 1회 이상의 낙태 경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은 미혼 여성의 30퍼센트가 낙태를 경험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미산부(출산 경력이 없는 사람)의 44.6퍼센트가 낙태를 한 것으로 보고된 것으로 보아 첫 아기의 낙태가 대단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중에는 분명 그리스도인들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이렇듯 낙태에 대한 심각성은 날로 더해 가고 있으며 사회적인 문제였던 것이 이제는 교회의 문제로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본 논고는 성경의 입장을 다루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과 한계

이 논고의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이 낙태 찬성론자들과 반대자들에 의하여서 모두가 사용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인용한 하나님의 말씀이 과연 그들의 입장을 지지해 주고 있는가를 주석적인 작업을 통해 진보주의 학자들의 견해와 보수주의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비평하면서 그들이 인용한 구절을 어떻게 해석하는 것이 옳은지를 살펴보며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함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그래서 이 논고의 범위는 낙태가 무엇인지 개괄적인 것과 성경구절의 주석적인 작업 안에서만 다루어질 것이다.


 제Ⅴ장 결 론

우리는 낙태에 관 한 세 가지 입장을 살펴보았다. 이들이 자신들의 견해를 뒷받침 해준다고 주장하는 성경적 근거에 대하여서도 학자들의 주석을 통하여서 살펴보았다.

태아를 불완전한 인간이라고 보는 견해와 태아를 잠재적인 인간으로 보는 견해를 가진 사람들의 입장은 낙태를 해도 무방하다는 결론을 보이고 있다. 이들의 입장은 실용주의적인 정신에 의한 인본주의적인 생각에서 자신들의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성경적 근거가 얼마나 타당성이 없는가를 앞에서 주석을 통하여서 보았다. 이들의 주장을 따라 성경이 자신들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한다면 교회 안에는 성적인 타락이 가속화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더욱더 윤리적으로 타락하게 만들 것이다. 한 시대의 타락상을 가장 잘 보여 주는 것이 성적으로 타락하는 것이다. 태아가 인간이 아니며 또한 잠재적인 인간이라고 할 때 분명히 이 사회는 성적 타락으로 인한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이며 교회도 역시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 낙태는 낙태라는 한가지 문제만을 낳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여서 낙태 반대론자들은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중간 생략)

아직도 낙태에 대해서는 결론이 없는 상대방의 주장만을 앞세워서 진행되어져 가고 있으며 개혁주의 입장에서도 분명한 성경적 근거를 체계적으로 제시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아지며 이 낙태문제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더 심각해질 것인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신학적 작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한국교회에서는 이러한 윤리적인 문제에 대하여서 아직까지는 크게 눈을 뜨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신학자들에 의한 성경구절에 대한 주석적인 작업을 통하여서 정리된 신학적인 입장은 아직 없다. 다만 월간지를 통하여서 일반적으로 지금 행하여지고 낙태의 현실태에 관하여서 말하고 있지 신학적인 기초는 거의 전무후무한 상태에 있다.

우리에게 놓여 있는 과제는 보다 구체적인 성경 주석작업과 자료들의 수집을 통하여 낙태 찬성론자들의 주장에 대하여서는 그들의 오류를 지적할 수 있어야 하고 또한 낙태 반대론자들의 입장에 대해서도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낙태 반대론자들의 생각을 무조건 받아들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현재까지는 그들의 의견을 평가할 자료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낙태 찬성론자들의 이론을 따르고 있지만 이 낙태 찬성론자들의 의견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자료들에 대한 연구와 더 구체적인 성경 주석적인 작업이 이루어 져야 하겠다. 무엇보다도 더 큰 문제는 낙태 찬성론자들이 따르는 성경 사본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도 연구가 되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이론을 뒷받침한다는 성경 구절에 대한 성경 자료가 자유주의 학자들의 견해에서 빌려 온 것이 많기 때문에 전통 개신교회가 받아들이지 않는 사본을 자유주의 학자들이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낙태 찬반의 문제에서 신학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이 사본상의 문제도 해결되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 낙태 찬반론자들이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야 한다. 이런 토론의 장이 마련되지 않고는 서로의 입장만이 주장 될 것이다. 왜냐하면 성경 해석에 임하는 자세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학적인 근거와 함께 토론의 장을 열어서 이 문제를 풀어 나가기를 바란다.

==================================== 차         례 =======================================

제Ⅰ장(1)
 1. 들어가는 말(1)
  1-1. 문제의 중요성(1)    1-2. 연구의 목적과 한계(2)
제Ⅱ장(3)
 1. 낙태(인공유산)란 무엇인가?(3)    2. 낙태에 있어서의 주요 논쟁(4)   
 3. 낙태에 대한 세가지 입장(5)
제Ⅲ장(7)
 1. 낙태 찬성론자들이 주장하는 성경적 근거(7)
  1-1. 태아를 불완전한 인간으로 보는 성경적 근거와 평가(7)
  1-2. 태아를 잠재적인 인간으로 보는 성경적 근거와 평가(14)
  1-3. 두 견해에 대한 비판적 분석(30)
제Ⅳ장(32)
 1. 낙태 반대론자들이 주장하는 성경적 근거(32)
  1-1. 태아가 완전한 인간이라고 주장하는 자들의 성경적 근거와 평가(32)
  1-2. 비판적 분석(36)
제Ⅴ장(37)   
결론(37)   
참고문헌(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