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자료는 피임연구회 homepage에서 일부 발췌 해 온 것입니다. ===========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유교사상과 급속한 경제발전과 서구문명의 진출로 말미암은 성 개방 문화에 따른 우리나라의 성 문화의 현 주소는 어떠한 것일까요?

보건사회연구원의 1997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실태조사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5~44세의 기혼여성 중 44%가 한 번 이상의 인공유산을 경험하고 있고, 인공유산을 2회 이상 반복경험한 기혼여성도19.3%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여성의 성실태에 대한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인공유산을 경험한 여성들 중 30.8%가 죄책감, 우울증 등의 심리적 후유증을 경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계획 임신자의 88.3%가 인공유산경험

 

이런 우리나라의 수치들을 유럽 등 선진국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불임수술의 이용률이 젊은 연령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유럽에서는 가임여성 3명중 한명 꼴로 복용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먹는 피임약의 사용률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피임연구회 homepage에서 일부 발췌 해 온 것입니다.
(피임연구회 homepage는 피임연구회 회원들이 제공하는
피임의학 정보입니다. 클릭하시면 임신과 생리, 피임실태와 인공유산의 현황, 각종 피임 방법등, 피임에 관한 의학적 설명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또한 온라인 상담을 통해 전문의들과 직접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